티스토리 뷰

※ 된장찌개 맛있는 만드는 방법

1. 진한 국물이 일품, 차돌된장찌개

2. 대박 고깃집 된장찌개

3. 백종원님 해물된장찌개

4. 애호박 두부 된장찌개

 

 

 

한국인의 대표적인 소울푸드, 된장찌개~

된장찌개는 된장만 있다면, 냉장고 속 이런저런 재료로 무한한 변신이 가능하지요.  

해물과도 찰떡궁합이며 고기를 넣으면 그 맛이 더욱 진해지고, 칼칼한 된장찌개는 고기를 구워먹은 후 밥을 슥~ 비벼먹으면 천상의 맛입니다. ^^  

 

 

오늘은 간편하게 끓이지만 맛은 보장되는,

 

따라하기 정말 쉬운,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따라하기 정말 쉬운,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1. 진한 국물이 일품, 차돌된장찌개

진한 국물이 숟가락을 멈출 수 없게 만드는 차돌된장찌개~

차돌된장찌개를 끓일때는 된장양념을 미리 볶다가, 육수나 물을 넣고 조리하면 오래 끓이지 않아도 깊은 맛이 절로 난다고 하지요. 

그리고 차돌은 찬물에서부터 끓여야 속에 있는 맛있는 기름과 육수가 뽑아져 나온다고 하니 알아두셔요~

 

▶ 재료

차돌 150g, 양파/대파/버섯/두부/애호박 모두 한줌 정도, 

된장양념(숟가락 계랑입니다.  된장 2, 고춧가루 1, 맛술 1, 다진마늘 1/2, 멸치가루 2) 

 

 

 

된장양념을 모두 섞어 30분에서 1시간 정도 숙성시켜서 사용하시면 더욱 맛이 좋습니다. 

냄비에 된장을 살짝 볶아줍니다. 이후 종이컵 기준 물 2컵 반 정도 넣은 후, 차돌넣어주시고 팔팔 끓여주세요. 

(거품이 올라오면 걷어냅니다. )이후 두부와 대파를 뺀 나머지 야채를 넣고 끓여주세요. 어느정도 끓인 후 두부와 대파를 넣고 한 번 더 끓여주시면, 밥두공기 뚝딱 차돌된장찌개가 완성됩니다. 

 

 

 

2. 대박 고깃집 된장찌개

고깃집 된장찌개가 유독 맛있다는 생각이 드는 건 저뿐일까요. 

아닐겁니다. ㅎㅎ

고깃집 된장찌개 러버가 얼마나 많은데요. 

칼칼한 맛에 매료되어 고기구워먹고 잔뜩 부른 배가 무색하게 또 들어갑니다.  

먹다보면 또 한공기지요. 

고깃집 된장찌개는 쌈장이 킥이며, 그 분위기를 제대로 느끼시려면 야채는 깍뚝썰기해서 준비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 재료

대파, 버섯, 감자는 적당히 두부 반모 정도

쌈장 3, 된장 3, 고춧가루 2, 물 또는 육수 종이컵 기준 2컵 반 정도

 

 

 

만드는 방법은 너무 간단합니다. 

육수넣고 야채넣은 뒤, 우르르 끓으면 쌈장, 된장, 고춧가루 넣습니다. 

그리고 드시면 됩니다. 하핫~ 너무 간단해서 민망해지네요.  

 

과정은 간단하지만 맛은 절대 얕보지 마세효~ 

 

 

3. 백종원님 해물된장찌개

맨 처음 제주도 갔을 때 먹었던 해물된장찌개의 맛은 지금도 잊을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백종원님 해물된장찌개 레시피로 만들어 먹었더니 왠지 예전 그 기억이 떠오르더라구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 재료

꽃게 2마리, 바지락 2컵, 애호박/감자/무/양파/대파 한줌 정도씩, 표고 2개 정도, 육수 종이컵 기준 2컵 반 정도, 청양고추 1~2개

된장 2, 고추장 1, 고춧가루 1, 다진마늘 1

 

 

 

육수넣고 끓이다가 무와 감자 고추장 된장을 넣고 끓여주세요. 

10분 정도 끓이다가 애호박, 양파, 표고 넣고 끓여주세요. 

 

우르르 끓어오르면 해산물을 포함한 나머지 재료들을 넣고 익을 때까지 푸욱 끓여냅니다. 

부족한 간은 된장을 더 넣지 마시고 소금으로 하시는 것을 권하며, 칼칼함을 원하시면 고춧가루 1 더 넣어주세요. 

 

4. 애호박 두부 된장찌개

특별한 재료가 아니더라도 자투리 채소만으로 된장찌개를 끓여도 꿀맛이지요. 특히 애호박 두부 된장찌개는 예전에 할머니가 끓여주셨던 맛이 생각나 유난히 정겨운 음식입니다. 부드러운 두부와 채소를 건져 밥위에 올려놓고 쓱쓱 비벼 김치와 먹었던 생각이 나네요. 해물과 고기가 없어도 맛은 훌륭합니다. 

 

재료 

애호박/ 양파/감자 1/4정도씩, 대파 1/2개 정도, 두부 반모, 청양 고추 1개, 다진마늘 3쪽, 된장 (밥숟가락 기준) 2, 고춧가루 0.5, , 들기름 0.5,  멸치육수 종이컵기준 2컵 정도

 

애호박 두부 된장찌개를 끓일 때는 미리 육수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멸치, 다시마를 넣고 끓여서 만들거나, 없다면 쌀뜨물을 이용하세요. 들기름을 넣고 애호박, 양파, 감자를 살짝 볶아주세요. 1분 정도면 충분합니다.여기에 육수넣고 된장을 풉니다. 보글보글 끓는 소리가 들리면, 나머지 두부를 넣고, 이후 대파와 청양고추 고춧가루를 넣어 끓여주면 완성입니다. 된장은 시판용 된장을 써도 되지만, 집된장과 시판용 된장을 섞어 쓰면 더 깊은 맛이 난답니다. 

 

 

맛있는 김치찌개 끓이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2023.08.16 - [여행과음식] - 따라하기 정말 쉬운, 김치찌개 맛있게 만드는 방법

 

된장찌개 얘기를 하고 있으려니,  된장찌개 생각으로 머리가 가득 찹니다. 

하얀 쌀밥에 된장찌개 넣고 슥슥 비벼 무생채와 함께 먹고 싶네요.  

 

♠ 도움이 되는 글이였다면, 공감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