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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로계약서는 일을 하기 전, 반드시 작성해야 하는 서류입니다. 근로계약서 작성을 하지 않아 실제로 피해보는 근로자와 사업주가 생기는 것을 주변에서 왕왕 볼 수 있는데요. 근로계약서 양식 무료로 다운받으시고, 근로계약서 작성방법까지 지금 바로 꼭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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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각종신청과 생활정보' 카테고리 글 목록에서는 근로계약서 양식 즉시무료다운과 함께 각종 서류양식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근로계약서 양식 즉시무료다운
근로계약서는 일을 시작할 때 작성하지 않으면 각종 문제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일을 시작할 때 반드시 챙겨야 하는 부분인데요. 표준근로계약서를 다운받으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즉시, 무료로 다운받으세요~
고용노동부 표준근로계약서 양식이며 알바, 일용직, 아르바이트 등 근로계약서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근로계약서 양식과 함께, 계약과정 중 실수하지 않게 작성방법을 꼭 살펴보시고, 아래 근로계약서 작성 주의사항까지 반드시 확인해 주세요~
근로계약서 양식 작성방법
근로계약서 양식 작성방법입니다. 주의해서 봐야 할 부분은 반드시 체크해서 준비해놓으셔야 합니다.
<표준근로계약서(작성방법) 시작>
__________(이하 “사업주”라 함)과(와) __________ (이하 “근로자”라 함)은 다음과 같이 근로계약을 체결한다.
1. 근로계약기간 : 년 월 일부터 년 월 일까지
※ 근로계약기간을 정하지 않는 경우에는 “근로개시일”만 기재
☞ 노사가 협의하여 결정하는 일을 하기로 한 기간
2. 근 무 장 소 :
☞ 일을 수행하기 위한 장소를 명기
3. 업무의 내용 :
☞ 어떤 일을 할지에 대한 내용을 기재
4. 소정근로시간 : 시 분부터 시 분까지 (휴게시간 : 시 분~ 시 분)
☞ 노사가 법정근로시간 내(하루 8시간, 주40시간)에서 하루에 몇시간을 일할지 정한 시간을 기재휴게시간은 4시간에 30분, 8시간인 경우 1시간 이상을 주도록 소정근로시간 내에서 기재함
5. 근무일/휴일 : 매주 일(또는 매일단위)근무, 주휴일 매주 요일
☞ 일주일 중 어떤날에 근무할지를 명기하며, 주 중 근무하기로 한날을 만근 하였을 경우 부여하는 유급휴일(주휴일)을 어느 요일로 할지 결정하여 명기
6. 임 금
- 월(일, 시간)급 : ________________ 원
☞ 임금을 시간급으로 정할지, 주급으로 정할지, 월급으로 정할지 결정하여 그 금액 명기
- 상여금 : 있음 ( ) ________________ 원, 없음 ( )
☞ 상여금이 있으면 그 내용 및 금액에 대해 기재
- 기타급여(제수당 등) : 있음 ( ), 없음 ( )
_____________________원, _____________________원
_____________________원, _____________________원
☞ 가족수당, 자격증 수당 등 지급하기로 한 수당이 있으면 해당 내용에 대해 기재
- 임금지급일 : 매월(매주 또는 매일) _______일(휴일의 경우는 전일 지급)
☞ 임금을 매월 언제 지급할 것인지에 대해 기재
- 지급방법 : 근로자에게 직접지급( ), 근로자 명의 예금통장에 입금( )
☞ 임금을 계좌로 지급할 것인지 등에 대해 노사간 협의 후 기재
7. 연차유급휴가
- 연차유급휴가는 근로기준법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부여함
☞ ①1년간 총 소정근로일의 80%이상 출근자에게 15일부여, 1년 초과 매 2년마다 1일씩 가산, 한도 25일
②1년 미만 또는 1년간 80% 미만 출근자에게 1개월 개근시 1일 부여
8. 사회보험 적용여부(해당란에 체크)
□ 고용보험 □ 산재보험 □ 국민연금 □ 건강보험
☞ 사회보험 적용에 대한 해당 내용을 기재
9. 근로계약서 교부
- 사업주는 근로계약을 체결함과 동시에 본 계약서를 사본하여 근로자의 교부요구와 관계없이 근로자에게 교부함(근로기준법 제17조 이행)
☞ 근로기준법 제17조에 따라 근로계약 체결시 근로자에게 교부하여야 함을 알려주는 내용
10. 근로계약, 취업규칙 등의 성실한 이행의무
- 사업주와 근로자는 각자가 근로계약, 취업규칙, 단체협약을 지키고 성실하게 이행하여야 함
11. 기타
- 이 계약에 정함이 없는 사항은 근로기준법령에 의함
년 월 일
(사업주) 사업체명 : (전화 : )
주 소 :
대 표 자 : (서명)
(근로자) 주 소 :
연 락 처 :
성 명 : (서명)
<표준근로계약서(작성방법) 끝>
근로계약서 양식 작성시 주의사항, 필독!!
근로계약서 양식 작성시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최저임금과 주휴수당인데요. 두 가지 확인을 통해서 내가 적절한 금액의 수준으로 계약을 하고 있는지 미리 알고 계셔야 합니다.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최저임금 확인하기>
최저임금은 해마다 금액이 올라가고 있지요. 최저임금은 본인의 근로시간, 상여금, 기본급, 기타 수당에 의해서 달리 계산될 수 있습니다. 최저임금 바로가기를 통해, 최저임금과 나의 근로계약금액이 적정한지를 확인하세요~
<주휴수당 확인하기>
주 15시간 이상 근무하는 근로자가 1주일 동안 출근한 경우 주 1회 이상의 휴일을 부여하여야 하는데, 이때 유급으로 지급하는 수당이 주휴수당입니다. 주5일, 주40시간 미만 근로자라도 주 15시간 이상 근로하면 시간에 비례하여 지급하여야 합니다.
1주일에 평균 15시간 이상 근무한 근로자가 대상이 되며, 1일 임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하루에 8시간씩 근무하는 경우에는 8시간에 대한 임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 꼭 챙겨야 할 부분으로 지급조건 및 계산법을 반드시 확인해보세요~
FAQ (자주묻는질문)
질문1 근로계약서 왜 써야 하나요?
근로계약서는 임금, 근로시간 등 핵심 근로조건을 명확히 정하는 것으로, 근로자와 사업주 모두의 권리보호를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질문2 근로계약서를 쓰지 않으면?
사용자가 근로계약을 서면으로 체결하고 이를 교부하지 않으면 500만원 이하 벌금이 부과되며, 만약 기간제·단시간근로자인 경우는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질문3 근로계약서, 법에 미달되는 조건으로 계약을 했다면?
미달되는 조건은 무효가 되고, 근로기준법이 정한 기준이 적용됩니다. 다만, 근로계약 자체는 무효가 되지 않지요.
생활에 도움이 되는 서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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